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손자병법 삼십육계 (孫子兵法 三十六計) 삼국지(三國誌)

 
손자병법 삼십육계 (孫子兵法 三十六計)
각계별 한자를 클릭하시면 설명으로 넘어 갑니다

- 승전계(勝戰計)
제 1 계 만천과해 (瞞天過海) 하늘을 가리고 바다를 건넌다. 은밀하게 내일을 도모하라.
제 2 계 위위구조 (圍魏救趙) 위 나라를 포위하여 조 나라를 구하다. 정면공격보다 우회하라.
제 3 계 차도살인 (借刀殺人) 남의 칼로 사람을 해친다. 직접 나서는 것은 초보자의 방법이다.
제 4 계 이일대로 (以逸待勞) 쉬다가 피로에 지친 적과 싸운다. 때가 올 때까지 참고 기다려라.
제 5 계 진화타겁 (진火打劫) 상대의 위기를 틈타 공격한다. 기회가 왔을 때는 벌떼처럼 공격하라.
제 6 계 성동격서 (聲東擊西) 동쪽에서 소리치고 서쪽으로 공격한다. 상대방의 주의를 다른 곳으로 유도하라

- 적전계(敵戰計)
제 7 계 무중생유 (無中生有) 지혜로운 자는 무에서 유를 창조한다. 없어도 있는 것처럼 보여라
제 8 계 암도진창 (暗渡陳倉) 기습과 정면공격을 함께 구사한다. 허위정보를 누설하여 역으로 이용하라
제 9 계 격안관화 (隔岸觀火) 적의 위기는 강 건너 불 보듯 한다. 상대에 내분이 일어나면 관망하라
제 10 계 소리장도 (笑裏藏刀) 웃음 속에 갈날이 숨어있다. 비장의 무기는 웃음으로 감추어라
제 11 계 이대도강 (李代桃강) 오얏나무가 복숭아를 대신해 죽다. 작은 손실로 결정적인 승리를 유도하라
제 12 계 순수견양 (順手牽羊) 기회를 틈타 양을 술쩍 끌고 간다. 아무리 작은 이득이라도 묵과하지 말라

- 공전계(功戰計)
제 13 계 타초경사 (打草驚蛇) 풀을 베어 뱀을 놀라게 한다. 상대방의 본심을 드러내도록 하라
제 14 계 차시환혼 (借屍還魂) 죽은 영혼이 다른 시체를 빌려 부활한다. 대책이 없는 모험은 피하라
제 15 계 조호이산 (調虎離山) 호랑이를 산속에서 유인해 낸다. 어려운 상대는 끌어내라
제 16 계 욕금고종 (欲擒故縱) 큰 것을 얻기 위해 작은 것을 풀어준다. 상대방의 마음을 잡아라
제 17 계 포전인옥 (抛전引玉) 돌을 던져서 구슬을 얻는다. 작은 미끼로 큰 이득을 도모하라
제 18 계 금적금왕 (擒敵擒王) 적을 잡으려면 우두머리부터 잡는다. 승부는 최후의 일각까지

- 혼전계(混戰計)
제 19 계 부저추신 (釜底抽薪) 가마솥 밑에서 장작을 꺼낸다. 힘으로 안되면 상대방의 김을 빼라
제 20 계 혼수모어 (混水摸魚) 물을 흐려놓고 고기를 잡는다. 혼란을 일으켜 결정타를 가하라
제 21 계 금선탈각 (金蟬脫殼) 매미가 허물을 벗듯이 위기를 모면하다. 진영을 그대로 두고 주력을 딴 곳으로
제 22 계 관문착적 (關門捉敵) 문을 잠그고 도적을 잡는다. 약한 적을 포위 공격하라
제 23 계 원교근공 (遠交近攻) 먼 나라와 사귀고 이웃 나라를 공격한다. 가까운 적부터 상대하라
제 24 계 가도벌괵 (假途伐괵) 기회를 빌미로 세력을 확장시킨다. 약한 상대는 명분만으로 취할 수 있다

- 병전계(倂戰計)
제 25 계 투량환주 (偸梁換柱) 고의로 패하게 하여 자신의 세력으로 흡수한다
제 26 계 지상매괴 (指桑罵槐) 뽕나무를 가리키며 홰나무를 욕한다. 우회적인 방법으로 겁을 주어라
제 27 계 가치부전 (假痴不癲) 어리석은 척하되 미친 척하지 마라. 어리석은 행동으로 상대를 안심시켜라
제 28 계 상옥추제 (上屋抽梯) 지붕으로 유인한 뒤 사다리를 치운다. 비행기 태워놓고 미사일 쏘기
제 29 계 수상개화 (樹上開花) 나무에 꽃 피게 한다. 허풍도 때에 따라서는 큰 힘이 된다
제 30 계 반객위주 (反客爲主) 손님이 도리어 주인 노릇한다. 구르는 돌이 박힌 돌을 뽑아낸다

- 패전계(敗戰計)
제 31 계 미인계 (美人計) 총칼이 침대를 당하랴.
제 32 계 공성계 (空城計) 빈 성으로 유인해 미궁에 빠뜨린다. 철저히 비워둠으로써 적을 두렵게 하라
제 33 계 반간계 (反間計) 적의 스파이를 역이용한다.
제 34 계 고육계 (苦肉計) 자신을 희생해 적을 안심시킨다. 죽는 것보다 팔 하나 없는 것이 낫다
제 35 계 연환계 (連環計) 여러가지 계책을 연결시킨다. 상대방의 족쇄를 채우고 공격하라
제 36 계 주위상 (走爲上) 도망가는 것도 뛰어난 전략이다. 여의치 않으면 피하라
▶ 손오병법(孫吳兵法), 손자병법(孫子兵法)

중국 고대의 병법서(兵法書).
구분 : 병법서
저자 : 손무(孫武)
시대 : 중국 춘추시대

《오자(吳子)》와 병칭(倂稱)되는 병법 칠서(七書) 중에서 가장 뛰어난 병서로 흔히 《손오병법(孫吳兵法)》이라고 한다. 저자는 춘추시대 오나라 합려(闔閭)를 섬기던 명장 손무(孫武:BC 6세기경)이며, 그가 바로 손자라고 하나, 일설에는 손무의 후손으로 전국시대 진(晋)에서 벼슬한 손빈(孫)이라고도 한다. 《사기(史記)》에는 손자 13편이라 하였으나 그 편목은 알 수 없으며, 《한서(漢書)》 <예문지(藝文志)>에는 오손자병법 82편이라 하여 <병서략(兵書略)> 첫머리에 기재하고 주(注)에는 그림 9권이 있었다고 하였다. 현재 전해지는 것은 13편으로 이것은 당초의 것이 아니고, 삼국시대 위(魏)의 조조(曹操)가 82편 중에서 번잡한 것은 삭제하고 정수(精粹)만을 추려 13편 2책으로 만들었다고 한다.

13편의 편명은 계(計) ·작전(作戰) ·모공(謀攻) ·군형(軍形) ·병세(兵勢) ·허실(虛實) ·군쟁(軍爭) ·구변(九變) ·행군(行軍) ·지형(地形) ·구지(九地) ·화공(火攻) ·용간(用間)으로 되어 있으며, “병(兵)은 국가의 대사(大事), 사생(死生)의 땅, 존망(存亡)의 길”이라는 입장에서 국책(國策)의 결정, 장군의 선임을 비롯하여 작전 ·전투 전반에 걸쳐 격조 높은 문장으로 간결하게 요점을 설명하고 있다. 그 뜻하는 바는 항상 주동적 위치를 점하여 싸우지 않고 승리하는 것을 주로 하고, 또 사상적인 뒷받침도 설하고 있어 병서로서는 모순을 느낄 만큼 비호전적(非好戰的)인 것이 특징이다.

예로부터 작전의 성전(聖典)으로서 많은 무장들에게 존중되었을 뿐만 아니라, 국가경영의 요지와 인사의 성패 등에도 비범한 견해를 보이고 있어 인생문제 전반에 적용되는 지혜의 글이라 할 수 있다. 한국에서도 예로부터 많은 무신들이 이를 지침으로 삼았고, 조선시대에는 역관초시(譯官初試)의 교재로 삼기도 하였다. “남을 알고 자신을 알면 백번 싸워 백번 이긴다”는 명구도 담고 있으며, 《손자병법》이라는 이름으로 많이 인용 번역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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